사명선언 Vision

본문 바로가기

사명선언 Vision

사명선언 Vision


BIBLICAL MISSION 성경적 사명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The thief comes only to steal and kill and destroy;

I have come that they may have life, and have it to the full.

 

풀이

위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생사명 말씀이다. 주님의 양, 하나님의 양(백성들)으로 하여금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는 것이 예수그리스도의 인생사명(공생애 사명)이라면 그리스도의 몸으로 부름 받은 교회와 성도역시 주님의 사명과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교회와 성도는 주님이 주시는 생명을 풍성히 얻고 누려야 하며, 이 기본적 복()을 넘어 교회, 가정, 지역사회에 주님의 생명을 전달하는 그리스도의 몸이어야 한다.

반면 주님과 반()하는 도적(사탄;마귀)이 있으며, 주님의 사명과 반하는 도적의 행위가 있다. 도둑질, 죽임, 멸망의 성격을 지닌 행위이다. 주님과 도적간의 관계는 영적 싸움이며, 긴장이며, 마찰이다. 성도와 교회는 이 영적싸움과 긴장, 마찰이 있음을 인식하고 이런 대립관계에서 승리하는 인생, ‘정복하는 인생, 그럼으로 인해 주님께 영광 돌리는인생, 교회여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고, 하나님나라를 섬기는 교회와 성도는 생명을 주시면서 더더욱 풍성케 하시는 주님의 사명을 이어감과 동시에 도적과의 영적싸움을 통해 승리하고 정복하고 그럼으로 인해 주님께만 영광 돌리는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

 

 

STRATEGY FOR BIBLICAL MISSION 성경적 사명을 위한 전략

 

성도를 온전케 함으로 교회를 세우고 구비시킴

(성도의 Transformation을 통한 교회 Build-up & Equipping)

 

풀이

성경적 사명을 온전히 이루기 위해선 전략이 필요하다. '전략'을 통한 사명실현 노력이 효과적인 사명실현 성취를 이룬다. 사명실현 성취를 위하여 아래와 같은 성경적 전략을 늘 유념해둔다.

1. 5:5,8의 전이를 통한 고전 2:2의 고백 - 성령의 Indwelling 사역 / Imitatio Christi 사역

 예수그리스도를 통한 십자가 중심의 신앙화

 

2. 19:6,8의 재현을 통한 마6:33의 결과 - 성령의 Empowering 사역 / Gift of the Spirit 사역

 성령의 기름부으심을 통한 하나님나라 중심의 신앙화

 

3. 충성된 사람에 대한 계승적 양산-딤후 2:2-을 통한 막 16:15의 결과 (4; 바울-디모데-충성된 자-또 다른 충성된 자)

 훈련과 소그룹을 통한 복음증거 중심의 신앙화

 

4. 9:17에 따라 현 시대에 부응하는 교회 시스템, 문화 형성

 시대에 걸 맞는 교회 전반적인 문화, 행정, 조직의 적절성과 선도성

 

 

위 전략들을 통해 성도와 교회로 하여금 예수그리스도의 중심성, 성령의 능력적 무장화를 통한 하나님나라의 외연화, 교육과 훈련을 통해 복음 증거하는 제자로서의 성장, 시대를 읽어 뒤처지지 않으며 도리어 시대대안을 제시하면서 동시에 타 교회와 성도들에게 선도적인 롤 모델을 보여주는 적절성과 선도성을 가지게 한다. 교회와 성도는 이런 전략들을 통해 주님께서 보여주신 성경적 사명을 효과적으로 이룬다.

 

 

Church Understanding Based on Biblical Mission

 

성경적 사명에 기반한 교회이해

 

교회 이해 1

싸움의 대상(도둑-도둑질, 죽임, 파괴, 분당)에 대한 영적 싸움으로써의 예배 & 중보기도 공동체


풀이

교회는 하나님과 어린양 예수그리스도를 예배하고 경배하는 공동체이다. 예배의 자리는 하나님께 영광과 찬양과 경배를 드리는 거룩한 자리이다. 따라서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예배는 온 마음과 정성과 치밀한 준비로 준비되어 드려져야 한다. 이는 예배의 상향적 성격이다.

동시에 예배의 자리는 하나님께로부터 예배자들에게 생명과 은혜가 공급되어지는 자리이다. 따라서 예배인도, 찬양, 기도, 설교, 예배 전체의 분위기와 흐름, 예배 환경에 이르기까지 민감하게 구비하여 성도들로 하여금 주님의 생명을 풍성히 받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한다. 이는 예배의 하향성격이다.

결국 교회는 예배를 통해 상향 및 하향의 성격이 공동체 안에 균형있게 나타나게 해야 한다.

 

교회 이해 2

비신자와 지역사회를 향한 '생명의 개념으로써의 전도 & 나눔 공동체


풀이

교회는 예배를 드리는 공동체이면서도 복음을 전하는 공동체이다. 교회는 복음을 전하는 공동체이면서 더불어 하나님의 사랑을 나누는 공동체이다. [전도와 나눔]생명을 나누는 것이어야 한다. 교리증거, 물질공세로써의 나눔만이 아닌 지역사회와 일원들에게 생명을 주는 성격이어야 하며, 그 생명의 주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직, 간접적으로 드러내는 전도와 나눔이어야 한다.

결국 교회는 전도와 나눔을 통해 지역사회와 일원들에게 복음과 사랑을 전달하는 공동체여야 한다.

 

교회 이해 3

성도를 향한 풍성한 생명개념으로써의 양육 & 훈련하는 제자공동체


풀이

교회는 성도들에게 양육과 훈련을 제공하여 주님의 제자답게 살도록 돕는 공동체이다. 성도들에게 준 복과 사명은 저절로 누려지고 이뤄지지 않는다. 하나님께서 성도들에게 준 복과 사명에 대한 분명하고도 깊은 이해, 그것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과 인품향상 등은 오직 교육과 훈련을 통해 가능해진다.

결국 교회는 성도들로 하여금 주님의 제자로서의 복과 사명을 누리고 이뤄내도록 돕는 공동체여야 한다.

 

교회 이해 4

하나 됨을 향한 피차-신앙’(Each Other - Faith)으로써의 소그룹 공동체


풀이

교회는 두 세 사람이 주님의 이름으로 모이는 공동체이다. 주님의 이름에 합당한 모임은 하나됨사랑이라는 성격을 지닌다. 교회가 커지면 커질수록 더 작아져야 한다 라는 표현처럼 성도들이 주님의 이름에 합당하게 모이는 소그룹 속에서 주님의 임재, 권능을 경험해야 한다. 그래야 성도와 교회 양자간에 성숙, 성장이 가능해지고, 교회에 대한 사랑이 깊어지고, 사랑의 친교를 통한 격려, 치유, 온전케 됨을 경험케 된다.

결국 교회는 건강한 소그룹으로 이뤄진 공동체여야 한다.

 

교회 이해 5

교회와 교회사명을 계속 이어가도록 하는 다음세대-교육공동체


풀이

교회는 늘 다음세대를 유념하는 공동체이다. 장년세대가 교회의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지만 교회가 세대를 넘어 계속적인 건강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선 장년세대가 다음세대를 늘 유념하고 격려하고 그들을 향한 투자와 헌신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 이들을 향한 관심과 헌신은 단기간에 걸쳐서가 아니라 장기간이어야 하며, 동시에 즉각적인 실효성이 없다 하더라도 백년대계의 과감한 투자와 헌신의 성격이어야 한다.

결국 교회는 지금 이 시대만 아닌, 다음세대 곧 30-40년을 생각하면서 오늘을 사는 공동체여야 한다.

 

교회 이해 6 - 성도 자아상 이해

인생의 분복 본분 명령 사명을 감당하는 빌립같은 성도


풀이

성도들은 저마다의 인생길을 가는 존재이다. 그들의 고유한 길 위에서 주님께서 주신 분복을 누리며, 기본 본분을 이행하며, 주님의 명령인 사랑으로 서로 사랑함으로 주님의 제자임을 자증(自證)하며, 어떤 사회적 위치이든 궁극적 사명을 이루면서 나아가는 인생으로 부름 받았다. 이 길은 피곤한 길이 아니요, 십자가의 길만도 아니다. 십자가의 길 위에서도 기쁨의 길이다. 생수를 누리며 보람과 의미와 목적을 이루는 성취가 있고 열매가 있는 길이다. 이 길을 간 롤 모델이 바로 사도행전에서 사마리아성에 큰 기쁨을 제공한 빌립이다. 빌립은 기쁨을 가진 자로서 기쁨을 제공하는 성도였다.

결국 교회는 모든 성도들로 하여금 저마다의 인생 길 위에서 빌립처럼 분복, 본분, 명령, 사명을 감당하도록 도전하는 공동체여야 한다.

 

 

 

VISION (God’s Vision For Me)


예수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여

하나님 나라를 섬긴다.

 

풀이

하나님께서는 사도바울의 고백이 모든 그리스도인들의 인생고백이 되길 원하신다. ;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그리스도와 그가 십자가에 못 박힌 것 외에는 아무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음이라 이 고백이 단순한 입술의 고백과 종교상의 고백만이 아닌 전 삶의 모든 중심이요, 기초요, 목적으로서의 고백이길 원하신다. 따라서 성도와 교회는 오직 이 고백의 풍성한 이해와 비밀한 능력을 소유해야 한다.

예수님께서는 그리스도인들의 인생사명을 말씀하신다. ;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인생의 궁극적 사명은 하나님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구하고 찾고 누리는 것이다. 그럴 때 세상의 모든 필요한 것들을 하나님께서 직접 채워주신다고 한다. 따라서 성도와 교회는 이 궁극적 사명의 부르심에 응하는 인생을 살아야 한다.

 

 

Church's Identity Based on Biblical Mission

성경적 사명을 기반으로 한 교회 정체성

 

예수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하여

하나님나라를 섬기는 증인의 공동체

A Disciples Community Serving The Kingdom Of God

With Jesus Christ Centered.

 

Core Value

핵심가치

Reign In Life. 생명 안에서 왕노릇 하라.

한 사람의 범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그 한 사람을 통하여 왕 노릇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은 한 사람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생명 안에서 왕 노릇하리로다. 로마서 5:17

 

1. 생명 안에서

예수그리스도안에 생명이 있다. 따라서 '생명 안에서'라는 말은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라는 또 다른 표현이다.

2. 왕 노릇하라

하나님은 하나님나라의 왕이시다. 우리는 예수그리스도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어 하나님 나라 안에서 왕 노릇할 수 있는 유업을 받는다. 따라서 우리 역시 왕 되신 하나님을 본받아 왕 노릇하는 자로 부름 받았다. 우린 세상에서 종노릇할 자가 아니다.

 

성도들은 저마다 주어진 가정, 사회 영역속에서 직임과 위치와 기능과 상관없이 내가 생명 안에서 왕 노릇 하리라혹은 내가 주님 안에서 왕 노릇 하리라 라는 고백으로 살아야 한다. 그럴 때 주님중심의 삶, 하나님나라 지향적인 삶이 가능하다.

 

Serve In Love. 사랑 안에서 종노릇 하라.

형제들아 너희가 자유를 위하여 부르심을 입었으나 그러나 그 자유로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고 오직 사랑으로 서로 종 노릇 하라. 갈라디아서 5:13

 

1. 사랑 안에서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어떤 사역, 어떤 목회활동, 어떤 신앙생활이든 하나님의 사랑이 그 동기가 되어야 한다. 왕노릇 역시 그 동기가 사랑의 동기여야 한다.

2. 종노릇 하라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함이라(20:28) 예수님의 핵심가치는 왕 된 자로서 섬기기 위해 오셨다. 그러니 왕 되신 예수그리스도를 따른다 라는 것은 예수님처럼 섬기겠다 라는 말이다. 모든 행동의 동기는 사랑과 섬김의 동기여야 한다. 교회, 가정, 사회 모든 활동의 동기는 섬김의 동기여야 한다.

 

성도들은 저마다 주어진 가정, 사회영역속에서 직임과 위치와 기능과 상관없이 내가 사랑 안에서 종노릇 하리라 라는 고백으로 살아야 한다. 그럴 때 가정, 교회, 사회에는 하나님나라가 임하게 된다.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연화로 2길 17-6 (연동). Tel. 064-723-0691. 064-746-0674~5. Fax. 064-747-0591

Copyright © 제주충신교회. All rights reserved.